학습기간: 2개월
과정만족도:
1. 내담자에게 소비자금융상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금융소비자를 위한 보호 체계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신용대출과 담보부금융의 심사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4. 심사 사후관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소비자금융 관련 상담 및 영업 담당자
2. 신용관리 및 채권관리 담당자
3. 여신관리 담당자, 송무 및 법무 담당자
평가 | 수료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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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 퀴즈 | 주1회 학습활동 참여율 80% 이상 |
과제 | 90% | 1,2개월차 과제, 진행단계 평가 성적 합산 총점 60점 이상(총점100점 만점 기준) |
진행단계평가 | 10% |
ㆍ지연제출기간 없음(정해진 기한 외 제출 불가)
-주차별 진도학습 구성 : 선다형 퀴즈 문제
-주차별 진도학습 빈도 : 주 1회
-주차별 진도학습 기준 : 참여여부 및 점수반영
대내외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재, 타 금융권에서 소외된 800만 서민계층은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서민금융기관의 필요성과 역할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금융은 이러한 서민금융의 한 축으로서 건전한 소비자금융 문화의 조성과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전문인력의 사회적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소비자금융전문가Ⅱ 과정은 대부상담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사례를 통한 실무 학습으로 소비자금융 사업자와 금융소비자 간의 바람직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안정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금융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월차 | 차시 | 과정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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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월 | 1차시 | 소비자금융 개요 및 고객상담 |
2차시 | 소비자금융거래 약관의 규제 및 분쟁 | |
3차시 | 금융소비자보호 총설 및 정책 | |
4차시 | 고객정보 유출 및 대응 | |
2개월 | 5차시 | 소비자금융과 리스크 관리 |
6차시 | 리스크 관리 시스템 | |
7차시 | 신용대출 심사방법 및 담보 확보 관리 | |
8차시 | 사기대출 방지 및 심사 사후관리 |